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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영향 요인들의
심층적 점검을 원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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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

Educational Counseling

에듀-카운슬링

교육심리와 상담심리 두 영역의 전문가와 공부 요인을 깊이 살펴보는 상담 프로그램 입니다.

1) 교육 경력으로 입시 현장을 이해하고 있는 2) 학습과학 또는 교육학 박사급 3) 상담심리사 선생님이 상담합니다.

  • 구성:

  1. 검사(대면 2~3시간 + 비대면 2시간)

  2. 분석 + 보고서 작성(1~2주 소요)

  3. 코칭/상담 2회기(2h)​

  • 대상: 중・고등학생

  • 검사:

  1. 학습 컨설팅 항목의 1~6의 영역을 기본으로 측정

  2. 각 영역 내 검사는 면담 후 적절한 검사를 선정

  • 코칭/상담: 

  1. 상담이 2회기 포함되어 있어, 학생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상담을 위한 학업 요인 평가 보고서가 포함되어 있으며, 보고서 결과에 따라 상담의 방향과 구성이 다르게 진행 됩니다.

  3. 필요한 경우 4회기 단위 상담 추가 가능합니다.​​

학업 요인 평가 보고서

학업 요인 평가 보고서는 학업 상담을 위한 일종의 교육용 풀배터리 보고서입니다. 집에 돌아가셔서 읽어보실 수 있도록, 지능에서 출발하여, 주의력, 기질, 정서, 동기, 행동을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연결하여 상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각 영역 검사 기본 보고서 제공(배포 제한 검사 제외)

  • 학업 요인 평가 보고서(10~15페이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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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은 거실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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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공부와 지능

웩슬러 지능 검사를 통하여 학업 성취의 약 49%를 차지하는 인지적 요인들을 점검하고, 작업기억, 처리속도, 주의력 등 실제 공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부분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ex) 암기를 싫어하는 것이 작업 기억의 문제인지 노력을 안 한 것인지? 풀이 시간이 부족한 것이 완벽주의 때문인지, 처리 속도가 떨어진 것인지? 

보이지 않는 부분들에 대한 스크리닝이 가능합니다. 미성취 영재, 주의력 저하, 좁은 작업기억, 처리속도 저하, 느린학습자 등은 지능검사 없이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02

공부와 기질 & 동기

기질과 성격을 살펴보는 검사를 통하여 어떠한 뇌의 행동 활성화 & 억제 체계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행동 활성화 & 억제 체계는 자동적인 반응으로 잘 변하지 않는 기질적 특성에 해당합니다.

어떤 동기로 공부를 해오고 있으며, 어떤 동기에 반응할 가능성이 높은지 이해하고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03

공부와 그릿 & 정서 & 행동

그릿을 세부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릿은 기질과 성격 그리고 목표 의식이 결합된 요인으로서 학업과 직업적 성공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내재동기 & 외재동기 수준과 밀접하게 관련된 기본심리욕구와 공부를 방해하는 부적응적 완벽주의 및 정서 요인, 학업을 지속하게 하는 보호 요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우울과 불안, 충동성은 단지 마음만 가지고 안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04

생활 지도 방향 설정

공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많습니다. 이유라도 알면 납득이 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학생의 이해와 더불어 정서와 동기, 생활 지도에서 강점과 인정해 주어야 할 부분, 감싸주어야 부분, 개입이 필요한 부분을 사례 개념화에 따라 일관된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도시 거실

유사 기관의 검사 & 컨설팅과
무엇이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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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병원, 전문기관의 검사

한국심리학회 인증을 받아 상담/임상심리 전문가의 수련으로 인정되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검사들을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학원가에서 사용하는 검증되지 않은 학습 검사들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지능(K-WAIS-IV, K-WISC-V), 주의력(CAT), 정서(MMPI-A, HTP, SCT), 기질 및 성격(TCI, LCSI), 공부(U&I, MLST, LCSI), 진로(Holland, U&I, LCSI), 부모 상호작용(TCI, PAT)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03

​학습과학 & 교육현장 & 심리
​박사급 전문가

학업 상담은 교육심리학적 전공 지식 뿐만 아니라 상담 영역의 수련이 필요한 전문 분야입니다. 따라서 1) 학습과학 및 교육심리학 전공의 2) 지능 검사가 숙달되었고 3) 교육 현장 경험이 있는 4) 상담심리사 선생님이 가장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4가지 조건을 모두 갖춘 선생님들은 그 수가 매우 적습니다.

02

웩슬러 16개 전체 소검사 시행

런스티튜트는 교육 목적의 지능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대한의 정보를 얻기 위하여 웩슬러 16개 전체 소검사를 모두 시행합니다. 최신 지능 이론을 반영한 CHC 요인은 전체 소검사를 모두 시행했을때 확인 할 있으며 가장 풍부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2~3시간 소요)

시간이 오래 걸려 치료와 상담이 필요한 수검자에게는 체력적 부담이 커서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병원에서는 10~12개의 필요한 소검사만 주로 시행합니다. 

04

쉬운 말로 작성된 상세한 보고서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15~20 페이지의 상세한 보고서가 쉬운말로 작성됩니다. 학업요인 평가 보고서는 학업상담을 위한 배터리 구성으로 병리의 평가와 진단이 필요하지 않은 학업으로 인한 적응 및 부적응 문제를 호소하는 대부분 학생에게 적합한 보고서입니다. 

“단지 노력 안해서 그렇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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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홈페이지 예약

02.

접수 확인 전화 / 결제

03.

방문 검사

​(대면 2h + 비대면 2h)

04.

보고서 작성

(1~2주 소요)

05.

코칭/상담

​(대면 2회기)

“한명의 학생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세심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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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목동 웩슬러 검사

목동 웩슬러 지능검사

송도 웩슬러 검사

​송도 웩슬러 지능검사

1 / 웩슬러 몇 판을 사용하나요?

초등학생, 중학생의 경우 웩슬러 5판(K-WISC-5)을 사용합니다. 

 

고등학생의 경우 웩슬러 4판(K-WAIS-4)을 사용합니다. 만 16세 이상 성인 지능검사 중 가장 최신판입니다. 

2 / 학습 컨설팅 & 에듀카운슬링 & 종합심리평가(풀배터리) 중 어떤 것을 해야 할까요?

한번에 받을 수 있는 검사의 수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1) 자녀의 상태와 2) 검사 목적에 따라 영역을 구분하고 집중하여 검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 컨설팅(스크리닝 검사): 큰 문제는 없으나 공부와 관련된 요인들을 확인하고 싶을 때 적절합니다. 각 검사의 해석 위주이며 아이 성격과 지능이 단순히 궁금한 경우는 스크리닝 검사로 충분합니다. 50분 해석이 제공됩니다.

에듀-카운슬링: 어느정도 염려되는 부분이 있으며 심리와 공부, 교육 방향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기를 원할 때 적절합니다. 각 검사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2회기(2h) 상담학업요인 평가보고서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담은 검사 결과에 따라 다르게 진행 됩니다.

풀배터리: 정서와 행동에서 현저한 부적응 문제가 염려되며 진단명이 의심되거나 기관 및 병원 제출용 종합심리평가 보고서가 필요한 경우 적절합니다. ​50분 해석이 제공됩니다. 

3 / 병원에서 시행하는 웩슬러 검사와 어떤 차이가 있나요?

동일한 검사입니다. 그러나 목적에 차이가 있습니다. 

병원에서 시행하는 웩슬러 지능검사는 종합심리검사(풀배터리)의 하나로 시행됩니다. 풀배터리는 환자나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심리치료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작성되는 심리평가 보고서는 1) 의사의 진단을 돕기 위한 심리학적 소견 2) 전문가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작성되는 법적인 효력을 가지는 문서입니다.

지능 파트의 서술이 중점이 아니기에 핵심만 간략하며 평가 위주로 짧습니다. 16개 전체 소검사가 아닌 필수적인 10~12개의 소검사를 주로 실시합니다. 지능 이외 부분도 수검자(검사 받는 사람)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며 치료 과정 중에는 보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될 때도 있습니다.

런스티튜트의 웩슬러 지능검사는 학업 상담용 배터리 구성에 포함된 하나의 검사로서 학업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학업에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학업 요인 평가 보고서의 지능 파트는 각 영역을 설명한 기술 위주로 1~2장이 작성됩니다. 법적인 효력이 없는 교육 서비스입니다. 진단 소견이 의심되지 않는 대부분의 학생들 즉 정상군의 학업상담을 목적으로 하기에 16개 소검사 전체를 시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4 / 별다른 문제는 없는데 아이 심리도 꼭 같이 보고 싶습니다. 종합심리평가(풀배터리)를 해야 할까요?

주요 학군지의 경우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도 일단 풀배터리를 받고자 하는 학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정서와 행동에서 현저한 부적응 문제가 보이지 않는 경우 학업 요인 평가 보고서가 적절 합니다. 학업과 관련된 요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 대부분의 학생들에게는 더 큰 도움이 됩니다. 학부모님들이 원하는 수준의 심리적인 부분을 살펴보는 필수적인 검사(병원용 풀배터리에 포함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5 / 진단 소견이 궁금한데 병원 대기가 너무 깁니다. 종합심리평가(풀배터리)만 받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근무하시는 선생님과 같은 선생님들이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풀배터리 보고서가 확정적 진단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진단과 약물 처방은 의사 선생님만 가능합니다. 병원, 법원, 보험회사에 제출이 필요한 경우 의사가 발급하는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6 / 학습 컨설팅은 입시 컨설팅과 무슨 차이가 있나요?

학습 컨설팅은 입시컨설팅이 아닙니다. 입시 컨설팅이란 진로 및 진학  컨설팅에 해당하는 것으로 고3 수시와 정시 입시를 앞두고 '어느 대학에 쓰는 것이 좋다.' 또는 '좋지 않다.'를 마지막으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런스티튜트의 학습 컨설팅은 지능과 기질, 전문 학습 관련 검사들을 사용한 공부를 돕는 상담 서비스입니다. 

7 / 진로 검사는 진로 진학 컨설팅과 무슨 차이가 있나요?

런스티튜트의 심리검사 중에는 진로 영역의 검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진로 검사란 입시컨설팅이란 용어로 혼용되어 쓰이는 '진로 진학 컨설팅'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생의 지능과 기질 성격 흥미 등을 고려한 상태에서 진로를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심리 검사를 사용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찾아가도록 학생과 학부모를 돕는 학업상담 입니다. 

청소년기의 학업에서 진로 문제는 따로 떼어서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청소년기의 진로 결정은 인생의 첫 시작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여러 심리적 부적응 변인들이 진로 미결정과 관련된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학업에 미치는 영향도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런스티튜트의 에듀 카운슬링은 자기 이해 수단으로 진로 검사를 포함합니다.  

8 / 병원에서 실시한 지능검사 결과가 너무 낮습니다. 다시 해보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병원에서 실시한 검사들은 대부분 신뢰할 수 있습니다. 단 수검자의 상태가 매우 취약해진 상황에서 받거나, 비협조적인 태도로 검사에 임한 경우 검사 결과가 낮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병원에서도 충분한 설명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도 궁금하신 경우 이전 검사를 받은 시점에서 최소 6개월이 지나고 문의주시기를 권합니다. 

9 / 어떤 자격을 가진 선생님이 진행하시나요?

영재 및 정상군 에듀 카운슬링 시행

한국 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2급

- 교육심리 / 학습과학/ 교육학 박사 과정 이상

- 교육 현장 경험

- 심리검사 수련: 임상심리전문가의 감독 하 수련

임상군 및 풀배터리 시행

- 한국 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

-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임상삼리사 1급

- 임상심리학 석사 이상

런스티튜트에서 지능검사를 시행하는 선생님은 학습과학(교육 심리학, 교육학) 학위와 상담심리사 자격을 모두 가진 분들 입니다. 병리적 진단에 해당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상담 및 교육 심리학적 이해가 중요하며, 상담 전문가 선생님의 코칭상담과 생활지도 개입이 중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풀배터리는 병리에 대한 이해와 진단의 변별이 중요합니다. 런스티튜트에서 풀배터리를 시행하는 선생님은 병원에서 근무하는 선생님들과 동일한 분들 입니다. 병원 진료 기록 없이 풀배터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0 / 상담심리사 선생님도 심리검사를 하시나요? 임상심리전문가 선생님만 할 수 있다고 하던데요?

심리검사는 상담심리사 선생님과 임상심리사 선생님 모두 수련을 받고 사용합니다. 상담심리사 선생님들은 사례개념화와 상담을 위하여 검사 도구를 사용하도록 훈련받습니다. 즉 호소문제를 이해하고 문제가 어떻게 발생하였고 어떤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어떻게 개입하면 좋을지를 위해 검사를 진행합니다. 

임상심리사 선생님들은 심리검사를 사용하여 심리평가를 합니다. 즉 진단명이 의심되거나 정상과 병리의 선을 넘었는지 넘지 않았는지 즉, 병리의 심리학적 평가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병원 및 기관 제출에 필요한 심리평가 보고서가 필요한 경우는 임상심리 전문가 선생님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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